안녕하세요!
꽃이 피는걸 보니 봄이 돌아온 것 같아요!
2020년의 봄과 함께 4월의 시작을 맞이하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업데이트 된 스팬딧의 새로운 기능들을 함께 만나볼까요?

► 1. 신규지출타입 Odometer 출시
새로운 거리 지출 타입인 오도미터(Odometer)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도미터의 경우, 거리 지출 생성 시, 계기판 정보를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겠죠?

<오도미터 거리 지출 생성> (APP)
오도미터 지출 생성은 'APP'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WEB에서는 최종 등록이 완료된 주행 거리 지출에 한해서 가시 및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오도미터 지출은 앱의 지출 페이지 하단의 셀프 버튼을 누른 후, '오도미터'를 선택하여 생성 가능합니다! (거리 지출 생성 중, '셀프'라는 옵션은 기존 거리지출과 동일하며, '오도미터'는 바로 오늘 말씀 드릴 새로운 지출 생성 방법입니다.)

오도미터 지출은 '임시 저장'이 가능합니다. 주행을 시작하는 시점에 시작 정보(계기판 마일리지 Km, 혹은 마일리지와 계기판 사진)을 첨부하신 후, '저장'을 누르시면 지출이 '임시 저장' 됩니다. 그 후, 주행을 완료한 시점에 오도미터 지출을 선택하시면 기존에 임시 저장된 정보가 다시 불려오며, 도착 시점 정보(계기판 마일리지 Km, 혹은 마일리지와 계기판 사진)을 입력, 그 외 항목들은 기존 거리지출과 동일하게 입력하여 지출 생성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오도미터 지출을 등록한 적이 있는 상태에서 새롭게 주행거리를 생성하는 경우, 직전 최종 지출 등록된 주행 거리 지출의 '주행 종료 기록'값을 '주행 시작 기록' 기본 값으로 제공합니다. 해당 값으로 제공된 '주행 시작 기록'값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행 종료 이후, 주행 종료 기록이 주행 시작 기록보다 작을 경우, 등록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에 팝업이 뜨며 오도미터 지출이 등록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오도미터 지출 생성을 위해서는, 주행 시작과 주행 종료값이 필수입니다 (그 외 필수값은 일반 거리 지출과 동일합니다). 이미지의 경우, 둘 다 등록, 혹은 둘 다 미등록이어야 하며, 둘 중 한개만 추가될 경우 임시저장됩니다. 첨부 가능한 이미지 파일은 .JPG / .JPEG / .PNG / .BMP 입니다. 필수 값 중 모든 항목이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지출은 임시저장되며, 추후 오도미터 지출 생성 시도 시, 임시저장된 내용이 조회됩니다. 

<수정> (APP, WEB)
오도미터 앱에서 생성된 거리 지출은 APP에 추가로 WEB에서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차량 계기판 이미지를 삭제하거나 새 이미지로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주행 시작과 종료 마일리지 값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일반 거리 지출과 동일하게 모두 수정 가능합니다. 

필수 입력 사항인 '주행 시작 기록'과 '주행 종료 기록'이 빈값일 경우, '저장 버튼'은 비활성화 처리됩니다. 또한 입력된 주행 종료 기록이 주행 시작 기록보다 작을 경우, 저장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에 알림 팝업이 생성됩니다. 추가적으로 폴리시가 '지정안함' 상태로 변경될 경우 & 유종 설정이 되지 않은 폴리시로 지정된 상태에도 지정 불가 알림 워딩이 표시됩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불편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모두들 새로운 기능을 반겨주세요~!


► 2. 더존 IU 태그 자동 업데이트(WEB)
기존에 매일 아침 5시에 이루어지던 더존 ICube 태그 동기화 기능이, 앞으로는 더존 IU를 사용 시에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더존 IU를 사용하시는 고객분들께서 ERP상 사용하는 태그가 매일 아침 5시! 스팬딧 서비스와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3. 지출 필터 내 카테고리/태그 순서 정렬(APP, WEB)
지출 페이지 필터 내 카테고리와 태그 항목 정렬 기준이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생성되는 순서대로 카테고리/태그 순서의 정렬이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정렬 순서는 '모든 카테고리' -> 미지정 -> 특수기호 -> 숫자 -> 영문 -> 한글 순입니다.

정렬 변경으로 인해 기존에 상단에 보이던 카테고리가 하단으로 이동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삭제되거나 사라진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


► 4. 지출 상세 페이지 내 카테고리/태그 순서 정렬(APP, WEB)
필터와 마찬가지로, 지출 상세 페이지 상에서도 카테고리와 태그 순서정렬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역시 정렬 순서는 '모든 카테고리' -> 미지정 -> 특수기호 -> 숫자 -> 영문 -> 한글 순으로 위와 동일합니다. 


► 5. 폴리시 삭제 경고문 안내(WEB)
폴리시 삭제 후, 기대하던 액션을 취할 수 없어 당황하는 일이 없으시도록, 꼼꼼한 안내
문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폴리시 삭제 시, 해당 폴리시로 지정되어 승인완료 보고서들은 제출자와 CA만 가시 권한을 유지하게 되며, 그 외 모든 승인자는 가시 권한을 잃게 됩니다. 폴리시 삭제 시, 꼭 확인해 주시고, 폴리시 삭제 대신, 폴리시 비활성화도 고려해 주세요!


► 6. 휴가 대리인 ‘지정시간’ 설정(WEB)
휴가를 다녀온 이후에도 여전히 휴가 대리인으로 지정된 사람에게 보고서가 제출되어 곤란함을 겪으시지 않도록 스팬딧이 발빠르게 우선적으로 대처하였습니다. 

기존에는 휴가 대리인 지정 이후 직접 해제해야 했던 기능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휴가 대리인 지정 ‘기간’을 직접 설정 하실 수 있게끔 조치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개인설정 > 휴가 대리인 에서 직접 설정 가능합니다. 해당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휴가 대리인이 해제되어,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 7. 지출리스트에서 지출정보 수정 가능(WEB)
매 지출마다 상세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대신하기 위해, 지출 리스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수정할 수 있게끔 조치하였습니다. 

수정가능한 항목은 금액, 카테고리, 날짜, 메모 등이며, 수정내역은 자동 저장됩니다. 간편하게 지출 리스트 페이지에서 한번에 수정하세요!


► 8. 부가세 자동계산기능(WEB)
기업설정 > 기업규정 > 부가세 자동계산 ON을 통해서 셀프등록 하는 지출들에 대해서도 자동적으로 부가세 계산이 가능합니다. 지출을 등록하는 제출자 입장에서도, 지출을 관리하는 관리자입장에서도 부가세 미등록 항목에 대한 고민을 덜어드릴 수 있게 조치하였습니다.

► 9. 실물 영수증 필수 기능 (WEB)
영수증 첨부 필수 기능의 하위 기능으로 '실물 영수증 필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폴리시 선택>지출>지출한도설정> ‘영수증 첨부가 필요한 최소 금액 체크’가 ON일 경우, 하단에 ‘실물 영수증 필수’ 기능 토글 버튼이 추가/노출됩니다. 이 기능을 켜 두실 경우, '영수증 필수 최소 금액' 이상 금액의 지출은 '실물 영수증' 첨부가 필수로 요청됩니다. 

즉, 스팬딧 내 제공 드리는 전자영수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10. 보고서 내보내기 워딩 수정 (WEB)
보고서 내보내기 시, 더존으로 연동과 CSV 다운로드에 대한 안내가 명확해졌습니다!

► 11. 예산 설정 변경 반영 시점 (WEB)
폴리시 내 플랜에서 플랜 예산 설정 변경 후, 작성중인 보고서에만 변경사항을 반영 하실지, 혹은 작성중과 승인중 보고서에 모두 변경 사항을 적용하실지 정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 변경을 마치신 후 [저장] 버튼 클릭 시, [적용] 혹은 [미적용]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적용] 선택 시, 작성중과 승인중 보고서들에 모두 반영되며, [미적용] 선택 시, 작성중인 보고서에만 변경 사항이 반영됩니다.


► 12. Company Admin 삭제된 폴리시 내 보고서 조회 권한 (WEB)
이전에는 Company Admin 권한자라고 하여도 삭제된 폴리시의 보고서 조회가 불가했습니다. 

이제는 삭제 후에도 삭제된 폴리시로 지정되어 승인완료된 보고서들은 Company Admin과 제출자가 정상적으로 보고서 탭 리스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조회가 가능하여도 추가 액션은 불가합니다.)

► 13. Company Admin 삭제된 지출 조회 권한 (WEB)
법인카드에서 전환된 지출일 경우, 삭제 후에도 Company Admin의 가시 권한이 유지됩니다. 지출 탭 내 리스트에서 '삭제된 지출' 필터를 사용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14. 폴리시 복사 시, 플랜 복사 가능 (WEB)
이제 부터 폴리시 복사 시, 플랜 역시 복사가 가능합니다. 플랜의 모든 항목이 복사됩니다. 단, 플랜 복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카테고리 복사 역시 필수사항입니다. (플랜의 예산 설정에 카테고리 항목들이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폴리시 복사에 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와 여기까지 이번달 정말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어요!
다음 업데이트 내역으로 만날때 까지 모두들 건강한 한 달 되세요!
감사합니다.

답변을 찾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