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20년의 봄의 막바지와 여름이 성큼 다가오는 5월이 왔습니다.
이번 5월에는 어떤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1. 지출 리스트 필터 항목 및 보고서 승인라인 필터 항목 추가 <WEB> 

지출 페이지의 필터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승인 라인 필터 항목과 하위 카테고리 필터 항목, 그리고 상세 필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선 승인 라인 필터 항목을 통하여, 특정 승인 라인에 포함된 지출을 선택적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필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위 카테고리 선택 시, 하위 카테고리 필터 드롭 다운 박스를 열어 보시면, 선택된 상위 카테고리들 중 하위 카테고리가 포함된 카테고리들이 접힌 채로 나열됩니다. 이때, 펼치기를 사용하여 원하시는 하위 카테고리들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하위 카테고리가 없는 상위 카테고리의 경우, 하위 카테고리 필터에 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간혹, 폴리시 별로 상이한 카테고리의 지출을 조회하고 싶으신 경우, 상세 필터를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상세 필터 기능은 ‘모든 Policy’ 선택 시 비활성화됩니다. 즉, 폴리시 한 개를 직접 지정하여 선택하신 후 상세 필터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 점 참고해 주세요!

상세 필터 기능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시를 선택 후, 원하시는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그 후 ‘+상세 필터’ 기능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모달이 뜨며, 이 모달에는 선택하신 폴리시별로 선택하신 카테고리들이 나열됩니다. 이 중 폴리시별로 원하시는 카테고리들을 선택하여 지출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관리자로써 현재 조회하고자 하는 지출들을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 그림 참고)

  • 해외영업 폴리시 내 식대비 - 점심
  • 해외영업 폴리시 내 교통비 - 지하철, 교통비 - 택시, 교통비 - 자동차, 교통비 - 항공, 교통비 - 스쿠터
  • 디자인 폴리시 내 식대비, 식대비 - 아침

이 경우, 폴리시 항목에서 해외영업과 디자인 폴리시를 선택한 후, 상위 카테고리에서 식대비와 교통비를 선택합니다. 이제 ‘+상세 필터’ 기능을 선택하여 화면과 같이 각 폴리시별로 원하시는 특정 하위 카테고리들을 선택하면, 해당 지출들만 필터링 되어 노출됩니다. 

예시의 경우, 해외영업 폴리시 - 식대비(상위 카테고리) - 점심(하위 카테고리) / 해외영업 폴리시 - 교통비(상위 카테고리) - 지하철, 택시, 자동차, 항공, 스쿠터(하위 카테고리) / 디자인 폴리시 - 식대비(상위 카테고리) - 식대비, 점심(하위 카테고리)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된 필터 항목들은 지출 상단에 표기됩니다. 선택된 폴리시, 승인 라인, 그리고 카테고리들이 노출되는데, 이때 색 구분을 통해 폴리시 - 승인 라인 - 카테고리의 연결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즉, 연결된 폴리시 - 승인 라인 - 카테고리는 모두 동일한 색으로 표현됩니다. 나열된 필터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테고리에 마우스를 위치시킨 후 스크롤을 돌림으로서 현재 지출에 적용된 필터들을 확인 가능합니다. 

보고서 필터의 경우에도, 지출 필터와 마찬가지로 ‘승인 라인' 항목에 대한 필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폴리시를 선택 후 해당 폴리시의 승인 라인을 선택해주시면, 조건에 맞는 보고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거리 지출 - 경유지 추가 <WEB, APP>

거리 지출의 경유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매 구간마다 거리 지출을 생성할 필요 없이 하나의 거리 지출에 경유지를 추가하여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유지가 포함된 거리 지출의 생성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거리지출 - 경유지 생성 및 수정>
APP

셀프 지출 생성 중 거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첫 번째 사진의 화면이 등장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경유지 추가 버튼(+)을 클릭 시, 경유지 추가 가능한 두 번째 사진의 화면이 등장합니다.

여기에 출발지, 경유지, 도착지를 모두 작성하면 세 번째 사진과 같이 각각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경유지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경유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또한 제거도 가능합니다. 

추가하는 경우 최대 경유지의 수는 총 10곳이며, 10곳을 넘어가는 경우 새로운 거리 지출로서 생성해야 합니다. 

왕복 기능의 경우 경유지가 없는 지출에만 사용 가능하니, 이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WEB

웹페이지의 경우, 거리 지출 생성 시 기본값으로 경유지가 표기됩니다. 

경유지 부분을 클릭하시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거리 설정 모달이 나타나고, 기존 거리 지출 생성 시와 같은 방법으로 해당 지출에 대해서 생성 가능합니다. 

웹에서도 경유지 추가가 가능하며 최대 10개의 경유지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3. 우리카드 부분 취소 반영 <WEB, APP>

그동안 부분 취소가 반영되지 않아 내역을 전달해 주시며 부분 취소 요청하시느라 힘드셨죠?

시범적으로 부분 취소 금액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우리 법인 카드 한정)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APP

부분 취소가 된 내역이 있는 경우 왼쪽 사진과 마찬가지로 상호 상단에 ‘부분 취소' 마크를 생성하게 됩니다. 

해당 지출 내역을 선택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아래부터 첫 승인내역이 표기되며 위로 올라갈수록 최근에 부분 취소된 내역이 표기됩니다. 

우측 상단에 초록색으로 표시된 영수증 버튼을 클릭하시면, 전자 영수증 화면을 표기하며 해당 이미지를 지출 이미지로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예) 첫 번째 승인은 3월 1일에 44,000원이었으나 3월 2일에 2번의 11,000원짜리의 부분 취소(10시/13시 29분)로 인해 실제로 결제된 금액은 22,000원입니다. 상세 내역 모듈에서는 지출의 히스토리가 표기됩니다. 또한 실제로 결제된 금액이 승인내역상과 전자영수증 상에 표기됩니다. 

WEB 

웹 화면에서는 부분 취소 내역을 기존의 카드 승인내역 페이지[개인설정 > 카드 관리 > 카드 선택 후 승인내역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과 마찬가지로 부분 취소가 생성된 지출의 상호 좌측에 ‘부분 취소'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부분 취소 표기가 된 승인내역을 클릭하시면, 부분 취소 히스토리가 표시됩니다. 

가장 마지막 부분 취소 시간을 기준으로 해당 지출의 승인내역 시간이 결정되며, 표시되는 금액은 앱과 마찬가지로 원 승인내역에서 부분 취소 금액을 제외한 최종 승인내역의 값이 표기됩니다. 


▶ 4. 지출 & 보고서 리스트 폴리시 - 승인라인 정렬 <WEB>

다른 column과 마찬가지로, 지출& 보고서 리스트 상 폴리시 승인 라인 별로 정렬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내림차순으로 정렬 시도 시, 우선적으로 폴리시 순서대로 정렬되며, 같은 폴리시인 경우 해당 지출이 포함되어 있는 승인 라인 순서로 정렬됩니다. 

해당 정렬 순서는 특수문자 - 숫자 - 영문 - 한글 순이며 오름차순인 경우에는 역순으로 정렬됩니다. 


▶ 5. 폴리시 삭제시 경고문 안내 추가 <WEB>

폴리시를 삭제 시도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경고 안내문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내문에 대한 내용은, 폴리시 삭제 이후에 겪게 될 수 있는 상황들과 이후 불가능한 액션들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폴리시를 삭제해야 한다면 삭제를 진행해 주시고, 또는 폴리시를 비활성화하는 방법도 존재하오니 글자를 클릭해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6. 사원검색 시 그룹표시 <WEB>

기존에 멤버가 속한 그룹을 확인은 기업 설정 > 그룹 페이지에서만 가능하였으나 [그룹 설정 > 사원] 페이지의 사원 리스트에 새롭게 ‘그룹’ 컬럼이 생성되었습니다. 

해당 멤버가 속한 그룹을 사원 페이지에서 다른 정보와 함께 한 번에 확인하세요.


▶ 7. 우리법인카드 등록시 안내 문구 추가 <WEB, APP>

우리 법인 카드의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관리 카드 등록’을 진행하셔야 스팬딧 내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우리 법인 카드에만 적용되는 독특한 방식이기 때문에, 스팬딧 내 우리카드 등록 시 해당 문구를 보여드립니다. 우리 법인 카드 등록 시, 꼭 관리 카드로 등록을 하시고 스팬딧에 등록해 주세요!


추가된 기능만큼이나, 가열차게 달려온 한 달이었습니다.
5월 역시 스팬딧을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유용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 달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을 찾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