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인식은 어떤 기능인가요?
영수증 자동인식이란, 스팬딧 웹/앱에 영수증 이미지를 등록하면 텍스트를 읽어내 지출 데이터로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영수증 내역이 계정에 연동된 카드의 내역과 일치하면 카드 지출로 즉시 등록됩니다.
💳 카드 연동으로 자동인식을 빠르게!
스팬딧 계정에 카드 연동을 하시면 내역이 자동으로 지출로 등록되고 카드 전표가 자동 생성됩니다. 만약 실물 영수증으로 증빙이 필요하시면 영수증을 자동인식해보세요. 등록된 카드 내역과 즉시 매칭되고 영수증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혹은 자동 생성된 카드 지출에서 영수증 이미지만 교체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출 선택 - 이미지 영역의 수정 버튼 - 이미지 업로드)
🕰️ 바로 등록되지 않고 '자동인식 중입니다'라고 나와요.
카드 내역과 매칭되지 않는 다음의 경우 검수센터로 접수됩니다.
계정에 등록된 카드가 없거나 미연동 상태
카드 매출전표(영수증)에 카드번호, 승인번호, 금액 등 필수 정보가 없거나 식별 불가한 경우
카드 매출전표가 아닌 문서: 현금영수증, 이체확인서, 후불하이패스 명세서, 세금계산서, 웹페이지 캡쳐 등
검수는 영업시간 기준 약 3시간 내로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지출 등록] 또는 [인식 실패] 처리됩니다.
⛔️ 카드 연동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등록된 카드의 연동이 끊긴 경우, 카드 내역이 새로 들어오지 않으므로 영수증을 올리시더라도 카드 내역과 자동 매칭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검수 처리되며 지출 방법이 현금 또는 미지정 등으로 임의 지정됩니다. 다음 도움말을 참고하셔서 계정의 카드 연동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 자동인식 실패가 나왔어요.
자동인식 및 검수에서 판독 불가한 지출은 상호명에 '자동인식 실패'가 표기되고 앱에서는 "영수증이 판독 불가 처리되었습니다"라는 알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인식 실패한 지출은 직접 수정 후 등록(지출 클릭 > 상호명, 금액 등 입력) 하시거나, 삭제 후 유효한 이미지로 다시 자동인식을 올려주세요.
자동인식에 실패하는 주요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형 | 예시 |
하나의 이미지에 여러 장의 영수증이 포함된 경우 | |
상호명, 금액, 일자 등 주요 정보 누락 | |
해상도가 낮거나 일부 훼손되어 식별 불가 | |
지출과 무관한 정보의 문서: 명함, 청첩장, 일반 사진 등 | |
상호명이 한글 또는 영문이 아닌 경우 | |
기업에서 규정한 양식을 따르지 않은 이미지: 후불하이패스 명세서 등 | 조회기간을 나누어 2개의 파일로 각각 업로드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