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EDI)란?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카드사 웹페이지를 스크래핑하는 방식과 달리 법인카드 데이터를 카드사로부터 직접 받아 스팬딧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스크래핑 방식이랑 무엇이 다른가요?
항목 | 스크래핑 | EDI |
데이터 소스 | 카드사 웹페이지의 ‘승인내역’ | 카드사에서 직접 수신 |
업데이트 주기 | 실시간에 가까운 업데이트 | 하루 한번 업데이트 (하나카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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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용 내역 | ‘승인내역’ 기반의 지출 생성 | 승인/매입내역 기반의 지출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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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등록 | 카드사 계정 정보 입력 및 수기 등록 | 카드사 계정 기반 자동 등록 |
카드사 계정 변경 시 | 재등록 필요 | 별도 조치 없이 유지 가능 |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EDI) 자주 묻는 질문
카드 내역은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국내 결제 : 승인일 기준으로 다음 날 확인 가능합니다. 단, 하나카드는 약 2시간 후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결제 : 매입내역으로 지출을 생성하기 때문에 승인일 기준으로 약 2~3일 이상 소요됩니다.
기본적으로 매입일 D+1일(일반적으로 2~3일)이 소요되나, 가맹점에서 매입을 늦게 하는 경우 스팬딧 반영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예, 호텔, 렌트카 등 보증금(Deposit)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
후불 교통카드(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 한 달간 사용한 내역이 한번에 취합되어 월 1회 업데이트됩니다.
※후불 하이패스의 경우 가맹점(각 영업소, 도로공사 등)에 따라 매입 방식, 일자가 달라집니다.
※ 내역이 반영되는 날짜와 신용공여기간은 카드 청구일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DI 법인카드 사용 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스팬딧 개인/기업설정 > 카드 관리 > 카드 상세 내역 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내역: 국내 승인내역 확인
해외 및 기타: 해외 내역 및 미승인 매입 내역 확인
*교통 및 하이패스 내역은 카드사 분류 방식에 따라 사용내역 혹은 해외 및 기타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EDI 법인카드는 직접 등록할 수 있나요?
EDI 법인카드는 스팬딧에서 카드사 계정을 직접 등록하는 방식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드사 계정에 신규 법인카드를 발급받으면, 스팬딧에 자동 등록됩니다.
EDI 외 개인카드 등록이 필요할 경우 아래 경로를 통해 카드사 계정을 사용하여 개별 등록해야 합니다.
스팬딧 개인설정 > 카드관리 > 카드 등록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EDI) 신청방법
📌 미리 확인해 주세요!
EDI 서비스는 스팬딧 Enterprise 이상의 요금제를 사용하시거나 EDI 서비스만 추가로 계약하신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등록하실 법인이 기업 계정 당 총 3개 이상일 경우 추가 법인 1개 당 월 1만원의 카드 데이터 중개업체 이용수수료가 청구됩니다. 2개의 법인까지 스팬딧에서 수수료를 부담합니다.
법인이 여러 개인 경우, 카드사를 여러곳 이용하는 경우 모두 각각 서비스를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예시) A법인 a카드사, b카드사 / B법인 c카드사, d카드사 총 4회 각각 신청
법인카드의 경우 EDI와 스크래핑 카드는 동시에 등록이 불가합니다.
스팬딧 채팅 상담(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통해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EDI) 신청을 접수합니다.
스팬딧 고객성공팀(CSM)으로부터 EDI 신청 안내 및 접수 양식을 확인하신 후 제출합니다.(사업자등록번호, 법인카드 카드사 정보 및 데이터 소급 신청 기간 등 입력)
카드사별로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신청 시 데이터 소급 기간 명시 필요
BC카드의 경우 소정의 월간 수수료 발생
BC카드 사이트에서 BCAS(비카스) 가입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후 BC카드 측에 발송
카드사별 신청 방법은 전달 드린 EDI 가이드 내 ‘법인카드데이터 수신서비스 신청서 접수방법' 참고
영업일 기준 서비스 신청 영업일 기준 5~7일 후 서비스 사용 시작 가능합니다.
스팬딧 영업담당자와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 사용 시작일 협의
EDI 카드 서비스 시작 시, 기존 스크래핑 방식으로 연동된 법인카드의 사용내역 접근 불가
따라서, 기존 법인 카드 내역 있을 경우 서비스 시작 전 각 지출의 소유자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필요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EDI) 최초 설정 방법
법인카드 데이터 서비스 사용 준비가 완료 되었을 경우 관리자에게 피드 알림이 옵니다.
피드 내 링크를 통해 혹은 기업설정 > 카드관리로 접근하여 법인카드 설정을 진행해주세요.
※법인카드 기본 담당자를 반드시 설정해 주세요. 이 설정이 완료된 이후부터 EDI 카드 내역이 정상 수신됩니다.법인카드 설정 완료 시, 스크래핑으로 사용 중이던 법인카드는 삭제되며 EDI를 통해 등록된 법인카드 사용내역 데이터가 들어옵니다.
소급 신청 기간의 내역 중 기존에 이미 생성되어있는 지출과 중복되는 데이터는 중복 방지를 위해 지출로 생성하지 않습니다. (해외 내역과 교통카드 내역 등은 기존 내역이 있어도 중복으로 생성됩니다.)
모든 법인 카드는 최초 입수 시 법인카드 설정을 통해 지정된 법인카드 기본 담당자의 소유로 등록됩니다.
기존 법인카드의 카드 설정은 이전되지 않습니다.
기존 스크래핑 방식으로 생성된 지출의 카드 아이콘은 회색으로 변경됩니다. (지출 사용에는 문제 없습니다)
법인카드 소유권 이전(기업설정 > 카드 관리에서 이전할 카드 체크박스 선택 후 [소유권 이전]선택)을 통해 카드를 사용자에게 나눠줄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가 많을 경우 ‘카드설정 업로드’를 통해 한번에 소유권 이전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