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스플릿은 하나의 세금계산서를 품목 및 금액별로, 여러 개의 지출로 나누는 기능입니다.
하나의 매입세금계산서에 다수의 품목이 포함되어 발행되는 경우, 여러 개의 지출로 스플릿하여 수량별/품목별로 나누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품목 1건인 세금계산서를 금액/품목별로 분할하고 폴리시, 카테고리, 태그를 각각 다르게 지정하여 유연하게 품의와 승인을 진행해보세요.
세금계산서 스플릿 방법
⓵ 지출 탭에서 본인 소유의 매입세금계산서를 클릭합니다.
1) '품목' 영역에서 세금계산서의 품목별 정보를 모아볼 수 있습니다. [품목 상세 설정]을 클릭하면 품목별 카테고리와 태그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세금계산서 스플릿을 위해, 좌측 하단의 [스플릿]을 클릭합니다.
⓶ 세금계산서 스플릿 화면입니다.
1) 상단에는 원본 지출의 금액 및 품목별 금액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 영역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
2) 하단의 '스플릿 지출 입력'에서 품목을 추가, 삭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품목 추가: 하단의 [+ 스플릿 추가]를 클릭하면 새로운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상단 '원본 지출'의 총 금액/총 공급가액/총 세액에 맞게, 스플릿 지출의 금액, 공급가액, 세액을 입력하고 카테고리, 태그를 지정합니다.
품목 수정: 기존 품목명 및 금액 영역을 클릭하여 값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품목 삭제: 우측 x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됩니다.
[초기화]: 스플릿 지출 수정사항을 저장하지 않고 원래대로 되돌립니다.
⓷ 품목 추가/수정/삭제 후 [스플릿] 버튼을 클릭하세요. 품목 당 하나의 지출이 생성되며, 원본 지출은 삭제됩니다. 스플릿 후에는 지출 금액 옆에 스플릿(나누기)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스플릿 시 유의사항
스플릿 지출 전체의 금액/공급가액/세액별 합계 금액이 원본 지출의 총 금액/공급가액/총 세액과 일치해야 합니다. 일치하지 않을 경우 [스플릿] 클릭 시 최상단 원본 지출에 빨간색으로 안내문구가 표시됩니다.
스플릿 지출은 최소 2개 품목 이상이어야 합니다.
스플릿 복구하기
⓵ 지출 탭에서 스플릿한 세금계산서를 클릭하고, 좌측 하단 [스플릿 복구]를 선택합니다.
⓶ [복구]를 클릭하면, 스플릿 지출이 삭제되고 원본 지출이 다시 생성됩니다.
📌 복구 전에 확인해주세요.
스플릿 지출이 제출되지 않은 상태(보고서 미포함 또는 작성 중 상태의 보고서에 포함된) 여야 복구가 가능합니다. 스플릿 지출 중 1건이라도 보고서로 제출된 상태라면, 보고서를 제출 취소하신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복구 시 스플릿 지출은 모두 삭제되고 원본 지출만 남습니다.
더 알아보기
세금계산서 스플릿은 '본인' 소유의 지출에 대해 본인 계정에서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 지출은 소유권 이전할 수 없습니다. 원본 세금계산서 지출 1건에 대해서만 소유권 이전이 가능하므로, 스플릿 복구 후에 시도해주세요.
세금계산서 스플릿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팬딧에 세금계산서를 연동하여 지출로 불러오고 있어야 합니다.
기존의 세금계산서 '품목 상세 설정'을 사용하시는 고객사에 대해, 신규 기능 적용으로 인한 업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세금계산서 스플릿을 동시 지원하지 않습니다. 세금계산서 스플릿으로의 기능 변경이 필요하시면 server@spendit.kr 앞으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