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팬딧입니다!
어느새 11월 겨울의 문턱에 다가섰네요.
여름이 시작될 즈음인 6월 업데이트와 개선사항 소개 글을 처음으로 인사드렸던 것 같은데,
벌써 겨울이라니 시간 참 빠른 것 같아요.
지금부터 지난 5주간 스팬딧이 준비한 업데이트 & 개선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신규] 태그 기능
지출 등록 시, 지출과 연관된 태그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등록 관리는 웹만 가능)
기존에 있던 프로젝트 항목은 태그로 포함된 관계로 사용하시던 프로젝트 항목을 확인하고 변경하고자 한다면 '폴리시 - 태그' 메뉴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ERP를 연동하여 사용 중인 폴리시에 ERP의 관리코드들을 가져와 태그로 사용,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태그 추가 및 가져오기 방법 >
추가 방법
1) 상위 태그 등록 : 폴리시 - 태그 - 추가 버튼 클릭 후, 태그명/ 설명을 입력 저장합니다.
2) 하위 태그 등록: 상위 태그 등록을 마쳤다면 등록된 상위 태그를 선택 후, 이동된 상세 페이지에서 하위 태그를 추가합니다. 이때 역시 태그명/코드/설명을 입력 후 저장합니다.
연동된 ERP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방법
해당 폴리시 내에서 연동된 ERP가 있다면 좌측 '데이터 가져오기' 버튼과 우측 상단 '동기화' 버튼, 개별 태그 항목 우측의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신규] 리스트 페이징 기능
기존 스팬딧 웹 페이지의 리스트 형태는 스크롤 뷰 형태였습니다.
다시 말해 리스트가 하나로 이어져 별도의 페이지 구분이 없었죠.리스트에 표시되는 항목의 수가 많을 경우 발생되는 스크롤 뷰의 불편함을 확인하고
스팬딧 웹 페이지의 모든 리스트 형태에 '페이징'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리스트가 표시되는 위치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1페이지에 10~15개 항목이 표시되며
페이지 이동은 '우측 상하의 셀렉트 박스'나 '중앙에 있는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이와 더불어 리스트 전체 선택 기능도 개선하였습니다.
- 이 페이지에 있는 항목만 전체 선택/ 모든 페이지의 항목을 전체 선택
3. [신규] 연동된 ERP로 내보내기 전, 분개사항 미리보기
현재 승인 완료 이후의 보고서는 연동된 ERP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이때 내보내기 되는 지출들이 어떻게 전표로 발행될지 내보내기 전, 분개사항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신규] 폴리시 설정 - 적용 폴리시 선택 기능
적용 폴리시 선택 기능은 폴리시 설정사항을 전체 or 개별 선택된 폴리시에도 동일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업 내 하나 이상의 폴리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기능이 폴리시 설정 관리에 도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 사용 방법 >
폴리시 메뉴의 설정항목을 추가 또는 변경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설정값을 적용할 폴리시를 선택하는 팝업이 생성됩니다.
이때 현재 설정 중인 폴리시는 기본으로 선택이 되며, 그외 적용 폴리시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단, 카테고리 메뉴는 1차나 2차(하위) 카테고리를 ‘신규 추가’할 경우에만 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기존] 지출 필수선택 항목 지정
본래 폴리시의 보고서 규정 중, '보고서 제출 제한 규정' 항목이 있습니다. 보고서 내에 포함된 지출의 '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았을 경우, 보고서 제출을 제한하도록 하는 규정인데요!
이번에 지출 필수선택 항목 지정이라는 이름으로 '태그와 참석자' 항목을 추가 필수지정항목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태그와 참석자 역시 카테고리와 동일하게 해당 항목들이 미지정된 경우, 해당 보고서의 제출이 제한되게 됩니다.
6. [기존] 보고서 - 승인자 파일 첨부 허용
이제 관리자라면 누구나 보고서가 승인 중 또는 승인이 완료된 이후에도 첨부파일을 업로드 또는 업로드된 파일을 삭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된 내용은 모두 히스토리에 남겨집니다.
7. [기존] 셀프 지출 등록 시, 폴리시 항목 활성화
이제 셀프 지출 등록 페이지에서도 폴리시 항목을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8. [기존] 수정된 지출 노트 상세내역 표시
보고서에 포함된 지출의 수정 사항이 발생되면 '수정된 지출 노트(E)' 표시가 남습니다.
E 아이콘에 마우스를 호버하면 어떠한 사항들이 수정 되었는지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9. [기존] 보고서 - 직전 승인자 ‘승인취소’ 기능 활성화
승인 처리한 이후 보고서의 이상이나 수정사항을 발견한 상황이라면?
직전 승인자 ‘승인 취소’ 기능으로 보고서를 즉시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단, 본인이 현 승인자의 ‘직전 승인자’일 경우에만 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10. [기존] 지출 등록 - 매입세액불공제 대상 카테고리 선택 시, 알림 표시
지출 등록 시 매입세액불공제 대상 카테고리로 설정된 카테고리를 선택하게 되면
지출 상세 페이지의 부가세 항목에 안내 알림이 표시됩니다.
11. [기존] 카드매출 온라인전표 - 부가세 미제공 카드 알림
스팬딧이 제공하는 카드매출 온라인전표는 카드사로부터 제공되는 내역을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부가세/ 봉사료 항목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카드매출 온라인 전표상에 안내 문구와 함께 부가세/ 봉사료 항목이 그레이처리되고 0원으로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카드 유형별 - 부가세/ 봉사료 미제공 카드사>
법인 : 삼성, 시티, 전북
개인 : 삼성, 롯데, 하나, 전북, 제주
12. [기존] 보고서 - CA/PA 환급처리 권한 허용
기존에는 해당 보고서의 최초 승인자 외에는 환급처리를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가시가 가능한 관리자 권한의 CA나 PA라면 승인완료된 보고서에 대해 환급처리를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최초 승인자 처리권한 그대로 유지)
이 밖에 버그들과 UI 개선, 안정화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기능들도 여러분의 스팬딧 사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 11월 업데이트 및 개선 기능들 소개로 찾아오겠습니다.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